항공정비사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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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란?
비행기의 장치가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고 유지하도록 항공기 구성품 및 시스템을 점검하고 수리하는 일을 하는 사람.
 
항공정비사 업무
  항공정비사 분류
라인(line) 정비사 비행전 후, 매일, 비행 후 점검과 정비 수행
공장(shop) 정비사 기체공장
엔진공장
전기전자 공장


  항공 정비사 업무
   - 정비 대상에 따른 분류

항공기
기체정비
구성 엔진과 부품을 제외한 골격과 내, 외장 구조를
전기/통신/조종 계통의 배선, 배관,
케이블 실내외 장비 (객실, 좌석,갤러리, 화장실)
기체
창정비
기체의 모든 구조물. 랜딩기어,
조향장치, 비행 조종장치 등
장비
방식
결함 발생시, 점검 정비, 예방정비 점검 고도 기술과 설비를 요하는 대규모 정비활동
대부분의 부품들을 모두 장탈하여 점검 및 수리

원동기
정비
온윙(On wing)
정비 작업
1. 항공기에 엔진이 장착 된 상태에서 오일 보급, 교환 작업
2. 엔진 외부 부분품들에 대한 점검과 교환 작업
3. 내시경 장비를 사용하여 엔진 밸브 이상 유무 확인 (Borescope inspection(BSI)작업)
4. BSI작업을 통하여 발견된 엔진의 부분적인 결함을 내시경 장비로 수리하는 블렌딩 수리
공장정비 작업 엔진을 정비 공장으로 입고시킨 뒤 엔진 상태 검사, 수리 작업, 수리후 성능 테스트
1. LCR (Light Condition Repair)
  : 엔진의 결함 부분만 수리를 하는 범위가 작은 정비 작업
2. GPR (Gas path Restoration)
  : Gas path에 대한 수리작업
3. HS(Hot Section inspection)
  : 고압 압축기에서 고압 터빈까지의 Hot Section 모듈들에 대한 점검과 교환, 수리 작업 수행
4. CSI(Cold Section inspection)
  : HSI보다 정비 범위가 더 큰 엔진의 전면 수리 작업
    저압 압축기부터 저압 터빈까지의 모듈들에 대한 점검과 교환, 수리작업 수행

부품
정비
하드 타임
정비 방식
정비 시간의 한계를 설정하여 일정 사용 시간에 도달하면
해당 부품을 장탈하여 분해, 수리, 교환 혹은 폐기
소프트 타임
관리방식
정비 시간의 제한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상위 부분품이
정비를 위하여 장탈되었을 시, 하위 부분품의 사용시간 확인후
초과되었을 경우 장탈하여 분해, 수리, 교환 혹은 폐기
온 컨디션
정비 방식
장비와 부분품들을 주기적으로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분해 수리 하지 않고
장착된 상태로 지속적으로 외부 검사나 성능 테스트를 반복해서 사용 가능 여부 판단
컨디션
모니터링 방식
고장이 발생하여도 감항성에 직접적 영향이 없는 일반 부품 혹은 장비품을 정비하는 방식
고장 발생시나 발생 징후가 있을 경우에만 수행 각각의 부품이 아닌
해당 부품류 전체의 신뢰성을 검사

 
 
항공정비사 취업처

  항공운송업체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인천등

  정부기관
   - 산림청, 경찰청, 소방청, 항공청, 군무원, 육해공군부사관, 지방도청 등

  기업체
   - 삼성테크윈, LG전자, LG상사, SK, 포스코, 현대, 홍익항공, 삼아항업, 새한항공, UI헬리콥터, 헬리코리아,

    에이스항공, 에어팰리스, 등

  국내취항 외국항공사
   - American Airline, United Airline, JAL, 싱가폴항공 등 30여개 항공사

  기타
   - 각 방송국 및 신문사

 
항공정비사 취업시 주요 준비 사항
 대한항공
모집구분
모집분야 모집인원 주요업무
항공정비 ○○ 명 항공정비 및 지원 등
정보보급 ○ 명 항공정비 및 지원 등
응시자격
공통 자격요건

⊙ 모집 분야별 전문학사 이상 학력을 소지하신분

⊙ TOEIC 700점 이상인 분(단, 지원마감일 기준 2년 이내 국내 정기 시험에 한해 인정)

    ※TOEIC 미소지자의 경우
        -TEPS 600점, IBT 80점, OPIC(LVL IM 이상) 및 TOEIC Speaking(LVL 6 이상)
          어학시험 중 해당수준의 자격소지자 지원 가능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분

분야별 자격요건 ⊙ 항공정비 : 기계/항공/전기/전자공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 정비보급 : 산업공학 전공자
    ※항공정비분야 지원자는 지역별(경인/부산)구분 지원

 아시아나항공
모집구분
모집분야 모집인원 주요업무
정비직(초대졸) ○○ 명 항공정비 및 지원 등
     
응시자격
공통 자격요건

⊙ 모집 분야별 전문학사 이상 학력을 소지하신분 

⊙ TOEIC 성적표 소지자 (단, 지원마감일 기준 2년 이내 국내 정기 시험에 한해 인정)
⊙ 항공정비사(면장 자격 보유자 우대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분

분야별 자격요건 ⊙ 항공정비 : 기계/항공/전기/전자공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항공정비분야 지원자는 지역별(경인/부산)구분 지원
           
 제주항공
모집구분
모집분야 모집인원 주요업무
정비사 ○ 명 Station정비 & 지점 및 탑승 정비지원
정비전산담당 ○ 명 MRO시스템 담당자
응시자격
자격요건 ⊙ [신입]정비사
    - 초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자
    - 항공정비사 자격증 소지자
    - B737 항공기 자격 소지자 우대
    - 항공기 영문 MANUAL 해독 가능자

⊙ [경력]정비사
    - 관련경력 3년 이상인 자(항공사)
    - 항공정비사 자격증 소지자
    - B737 항공기 자격소지자 우대
    - 항공기 영문 MANUAL 해독 가능자    

⊙ [경력]정비전산담당
    -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 관련경력 5년 이상인 자(항공사)
    - 정비전산 유경험자 우대
    - 영어 능통자에 한함
 
항공정비사의 비전
  국토교통부 업무보고
   - 자동차 산업의 150배 부가가치가 있는 고부가가치 유망 산업으로써 항공기정비업 (MRO)에 대한 국가의 집중 육성 계획
     (2020년 까지 연간 매출 4조원, 세계 점유율 5% 목표)

  세계적 항공기 제작업체인 미국 보잉사가 경북 영천에 MRO 센터 건립
   - 항공전자 시험평가센터, 항공전자산업 부품 단지 사업 예정 및 계획

  한국항공우주산업 에어버스사의 A350 날개골격, A320 날개상판, B787 날개, 동체 연결 부품, A320 WEP 독점 생산
   - 항공 선진국 10개국에서만 가능했던 주날개 생산 인프라 확보(한국 항공산업의 높은 기술력)

  한국항공우주산업 2013년 12월 이라크에 초음속 경공격기 T-501Q 24대 수출 체결
   - 우리 기술로 만든 초음속 항공기의 첫 수출

  기타
   - 내국인의 국제선 이용 증가, 경제성장의 항공화물 수송량 증가, 민간항공사 출현으로 인한 전문 항공기정비 전문 인력 수요 급증

  일자리 전망